영어독해법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본 교과목은 영어로 된 다양한 종류의 글들을 읽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독해력을 함양하고, 영어로 쓰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의 글을 읽음으로써 국제어로서의 영어에 대한 해독능력을 고양한다. 영어의 독서력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소위 독해(Reading)과목의 하나인데, 가능한 한 많은 영어의 문장을 읽음으로써 영어 자체에 익숙해질 뿐만 아니라 현대 세계의 제 상황, 특히 영미 문화의 여러 가지 국면에 친숙해지도록 유도한다. 정치, 종교, 교육, 환경, 문화, 문명, 사상, 사회, 문학, 역사, 지리, 과학 등 각 분야에 걸친 영어로 된 명문들을 주로 읽고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 다양한 영어 글을 읽고 해석하여 이해할 수 있다.
● 주어진 영어 텍스트의 주제, 주장, 핵심 아이디어를 파악할 수 있다. ● 문맥에 맞는 영어 어휘와 구문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국제어로서의 영어 해독능력 강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영어 텍스트를 해석하여 국제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 영어로 쓰인 글을 통해 세계적인 사건과 문제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 수 있다. ● 영미 문화 및 현대 세계 이해: 영어로 된 다양한 주제의 명문을 통해 영미 문화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할 수 있다. ● 세계적인 정치, 종교, 교육, 문화 등의 주제를 다룬 영어 텍스트를 통해 현대 세계의 다양성을 인식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영어독해법 | 이동걸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8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9일 ~ 2025년 07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본 교과목은 영어로 된 다양한 종류의 글들을 읽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독해력을 함양하고, 영어로 쓰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의 글을 읽음으로써 국제어로서의 영어에 대한 해독능력을 고양한다. 영어의 독서력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소위 독해(Reading)과목의 하나인데, 가능한 한 많은 영어의 문장을 읽음으로써 영어 자체에 익숙해질 뿐만 아니라 현대 세계의 제 상황, 특히 영미 문화의 여러 가지 국면에 친숙해지도록 유도한다. 정치, 종교, 교육, 환경, 문화, 문명, 사상, 사회, 문학, 역사, 지리, 과학 등 각 분야에 걸친 영어로 된 명문들을 주로 읽고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다양한 영어 글을 읽고 해석하여 이해할 수 있다.
● 주어진 영어 텍스트의 주제, 주장, 핵심 아이디어를 파악할 수 있다. ● 문맥에 맞는 영어 어휘와 구문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국제어로서의 영어 해독능력 강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영어 텍스트를 해석하여 국제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 영어로 쓰인 글을 통해 세계적인 사건과 문제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 수 있다. ● 영미 문화 및 현대 세계 이해: 영어로 된 다양한 주제의 명문을 통해 영미 문화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할 수 있다. ● 세계적인 정치, 종교, 교육, 문화 등의 주제를 다룬 영어 텍스트를 통해 현대 세계의 다양성을 인식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영문 독해에 필요한 핵심 문법 |
|
|
학습내용 | - 영어의 기본 문형 - 부사의 이해: 동사구 수식과 문장 수식 - 영어의 다양한 수식어구 |
|||
학습목표 | - 영어의 기본 문형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사의 동사구 수식과 문장 수식을 구분할 수 있다. - 영어의 부사어구(수식어구)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영문 독해력 향상 요소 |
|
|
학습내용 | - 영문의 구조 - 핵심 주제 찾기 - 문장 단순화하기 |
|||
학습목표 | - 영문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글의 중심 내용을 찾을 수 있다. -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문장을 단순하게 만들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영미 문화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영미 문화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영미 문화와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파악 및 글의 구성 |
|||
학습목표 | - 영미 문화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영미 문화와 관련된 글을 읽고 해석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영미 사회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영미 사회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영미 사회와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영미 사회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영미 사회와 관련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치 일반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정치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정치와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정치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정치와 관련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최근 정치 관련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최근 정치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최근 정치와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최근 정치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최근 정치와 관련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종교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종교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종교와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종교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종교와 관련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철학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철학과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철학과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철학과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철학에 관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영문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육 일반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교육 일반에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교육 일반에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교육 일반에 관련된 어휘와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교육 일반에 관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최근 교육 이슈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최근 교육 이슈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최근 교육 이슈와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최근 교육 이슈에 관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최근 교육 이슈에 관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환경 문제 관련 영문 읽기 1 |
|
|
학습내용 | - 환경 문제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1) - 환경 문제와 관련된 글 독해(1)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환경 문제에 관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환경 문제에 관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환경 문제 관련 영문 읽기 2 |
|
|
학습내용 | - 환경 문제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2) - 환경 문제와 관련된 글 독해(2)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환경 문제에 관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환경 문제에 관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문화와 예술에 관한 영문 읽기 1 |
|
|
학습내용 | - 문화와 예술에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1) - 문화와 예술에 관련된 글 독해(1)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문화와 예술에 관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문화와 예술에 관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문화와 예술에 관한 영문 읽기 2 |
|
|
학습내용 | - 문화와 예술에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2) - 문화와 예술에 관련된 글 독해(2)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문화와 예술에 관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문화와 예술에 관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영문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과학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과학과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과학과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과학과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과학과 관련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최근 기술 발전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최근 기술 발전과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최근 기술 발전과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최근 기술 발전과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최근 기술 발전과 관련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영문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문명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인류 문명에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인류 문명과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인류 문명에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인류 문명에 관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역사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역사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역사와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역사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역사와 관련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리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지리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지리와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지리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지리와 관련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세계 지도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세계 지도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세계 지도와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세계 지도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세계 지도와 관련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고전 영미 문학 작품 읽기 |
|
|
학습내용 | - 고전 영미 문학에 관한 빈출 어휘 및 표현 - 고전 영미 문학 작품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고전 영미 문학 작품에 관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고전 영미 문학 작품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최근 영미 문학 작품 읽기 |
|
|
학습내용 | - 최근 영미 문학에 관한 빈출 어휘 및 표현 - 최근 영미 문학 작품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최근 영미 문학 작품에 관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최근 영미 문학 작품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일반적 사회 문제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일반적 사회 문제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 - 일반적 사회 문제와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일반적 사회 문제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일반적 사회 문제와 관련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최근 사회 문제에 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최근 사회 문제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최근 사회 문제와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최근 사회 문제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최근 사회 문제와 관련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제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경제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경제와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경제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경제와 관련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글로벌 비즈니스에 관한 영문 읽기 |
|
|
학습내용 | - 글로벌 비즈니스와 관련된 빈출 어휘 및 표현 - 글로벌 비즈니스와 관련된 글 독해 - 핵심 주제 찾기 |
|||
학습목표 | - 글로벌 비즈니스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정리할 수 있다. - 글로벌 비즈니스와 관련된 글을 읽고 사용된 표현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글에서 핵심 주제를 찾을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동걸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전공
- 영문학 / 영어
- 이메일
- pro390@nate.com
- 주요경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