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발달사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영어는 500년경부터 시작하여 약 15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본 교과목은 영어의 변천과정과 생성발달과정을 익히며, 시대별 영어 발전사에 따른 영어의 음·철자, 문법, 어휘, 음운, 어형, 동사변화 그리고 언어적 변화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서 영어의 변천 과정을 인구어에서부터 시작하여 고대영어, 중세영어, 근대영어에 이르는 시기를 대상으로 음운구조, 철자체계, 굴절체계, 통사구조, 의미 등의 영어의 내적 역사의 관점에서 다룬다. 언어변화는 필연적으로 외적 변화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영어에서의 변화를 다루는 과정에서도 해당시기에 일어난 역사적인 사건들과 언어변화의 상관관계를 살핀다. 또한 시기별로 일어난 변화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변화의 원인, 양상,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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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고대영어에서 중세영어에 걸쳐 현대영어에 이르기까지의 발달과정을 논의함으로써 영어의 변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어의 발달과정에서 일어난 역사적 사건들을 논의하여 이들 사건들이 영어의 발달과정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현대영어의 자음과 모음의 음운체계를 학습함으로써 고대영어, 중세영어, 초기현대영어의 음운체계와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 중세영어, 초기현대영어, 후기현대영어의 음운체계, 문장구조, 동사변화, 철자체계, 격변화, 통사구조, 형태소, 의미 등을 학습하여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 중세영어, 초기현대영어, 후기현대영어에 이르는 어휘의 생성 소멸과 의미변화 등을 논의할 수 있다. ● 영어사에서 중요한 초기현대영어 시기의 대모음추이(The Great Vowel Shift)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 미국영어와 영국영어를 중심으로 한 영어의 다양성, 즉 발음과 어휘의 다양성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나타나는 지역적 방언(Regional Dialect)과 사회적 방언(Social Dialect)에 따른 영어의 다양성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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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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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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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발달사 | 김지향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8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9일 ~ 2025년 07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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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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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영어는 500년경부터 시작하여 약 15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본 교과목은 영어의 변천과정과 생성발달과정을 익히며, 시대별 영어 발전사에 따른 영어의 음·철자, 문법, 어휘, 음운, 어형, 동사변화 그리고 언어적 변화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서 영어의 변천 과정을 인구어에서부터 시작하여 고대영어, 중세영어, 근대영어에 이르는 시기를 대상으로 음운구조, 철자체계, 굴절체계, 통사구조, 의미 등의 영어의 내적 역사의 관점에서 다룬다. 언어변화는 필연적으로 외적 변화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영어에서의 변화를 다루는 과정에서도 해당시기에 일어난 역사적인 사건들과 언어변화의 상관관계를 살핀다. 또한 시기별로 일어난 변화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변화의 원인, 양상,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
수업목표 | ● 고대영어에서 중세영어에 걸쳐 현대영어에 이르기까지의 발달과정을 논의함으로써 영어의 변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어의 발달과정에서 일어난 역사적 사건들을 논의하여 이들 사건들이 영어의 발달과정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현대영어의 자음과 모음의 음운체계를 학습함으로써 고대영어, 중세영어, 초기현대영어의 음운체계와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 중세영어, 초기현대영어, 후기현대영어의 음운체계, 문장구조, 동사변화, 철자체계, 격변화, 통사구조, 형태소, 의미 등을 학습하여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 중세영어, 초기현대영어, 후기현대영어에 이르는 어휘의 생성 소멸과 의미변화 등을 논의할 수 있다. ● 영어사에서 중요한 초기현대영어 시기의 대모음추이(The Great Vowel Shift)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 미국영어와 영국영어를 중심으로 한 영어의 다양성, 즉 발음과 어휘의 다양성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나타나는 지역적 방언(Regional Dialect)과 사회적 방언(Social Dialect)에 따른 영어의 다양성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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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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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영어의 자음(Consona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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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발성기관(Speech Organs)과 발화과정 - 자음의 조음장소(Place of Articulation)와 조음방법(Manner of Articulation) - 자음의 분류(Classification of Consonants) - 자음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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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발성기관(Speech Organs)과 발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음의 조음장소(Place of Articulation)와 조음방법(Manner of Articulation)을 설명할 수 있다. - 유·무성, 조음장소, 조음방법에 따라 자음을 구분할 수 있다. - 자음의 명칭을 구분하고 나열할 수 있다. - 자음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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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영어의 모음(Vowe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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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모음(Vowels)의 특성 - 모음의 분류 - 모음과 자음의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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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모음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모음의 명칭을 구분할 수 있다. - 모음과 자음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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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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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음소(Phoneme)와 이음(Allophone) 그리고 강세(St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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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음소(Phoneme)와 이음(Allophone)의 개념 - 최소대립쌍(Minimal Pairs)의 개념과 역할 - 상보적 분포(Complementary Distribution)의 개념과 역할 - 강세(Stress)의 문법적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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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음소(Phoneme)와 이음(Allophone)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최소대립쌍(Minimal Pairs)의 개념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보적 분포(Complementary Distribution)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세의 문법적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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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음변화(Sound Chan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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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동화(Assimilation), 이화(Dissimilation), 음소실(Elision), 음침입(Intrusion), 음위전환(Metathesis)과 같은 음변화의 종류 - 음변화가 일어나는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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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동화(Assimilation), 이화(Dissimilation), 음소실(Elision), 음침입(Intrusion), 음위전환(Metathesis)과 같은 음변화의 종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음변화가 일어나는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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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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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고대영어 시기의 주요사건들과 앵글로색슨족(Anglo-Saxons)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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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고대영어 시기의 주요 역사적 사건들 - 영국민에 대한 설명, 바이킹의 정복(Viking conquest) - 스칸디나비아인들(Scandinavians)의 영국인화 - 고대영어의 황금기, 고대영어의 방언들(Dialec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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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고대영어(Old English) 시기의 주요 역사적 사건들이 영어의 발달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앵글로색슨족(Anglo-Saxons)의 역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의 황금기, 고대영어의 방언들(Dialects)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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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고대영어의 모음, 자음, 강세, 그리고 어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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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고대영어의 모음과 자음의 분류와 특성 - 고대영어의 강세의 문법적 기능 - 고대영어 어휘의 특성과 문법성(Grammatical Gend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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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고대영어의 모음과 자음의 분류와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 강세의 문법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 어휘의 특성과 문법성(Grammatical Gender)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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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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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고대영어의 문법과 굴절(Inflection) 양상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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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고대영어의 문법과 일치 그리고 굴절(Grammar, Concord, and Inflection) - 고대영어 명사의 격변화(Declension) 및 수(Number) - 고대영어 수식어(Modifiers)의 문법적 기능 - 고대영어의 인칭대명사, 의문대명사, 관계대명사의 수(Number)와 성(Gender)의 문법적 기능과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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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고대영어의 문법과 일치 그리고 굴절(Grammar, Concord, and Inflection)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의 명사 활용 및 격(Cases)과 수(Number)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의 지시사(Demonstratives) 및 형용사(Adjectives)를 비롯한 수식어(Modifiers)의 분포와 문법적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의 인칭대명사, 의문대명사, 관계대명사의 수(Number)와 성(Gender)을 비롯한 문법적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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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고대영어의 동사 및 통사론(Synt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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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고대영어 동사의 직설법(Indicative), 가정법(Subjunctive), 명령법(Imperative)의 형태 - 약변화 동사(Weak Verbs), 강변화 동사(Strong Verbs), 과거현재동사(Preterit-present Verbs), 보충형동사(Suppletive Verbs) - 고대영어의 통사론(Synt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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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고대영어 동사의 직설법(Indicative), 가정법(Subjunctive), 명령법(Imperative)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강변화동사(Strong Verbs), 약변화동사(Weak Verbs), 과거현재동사(Preterit-present verbs), 보충형동사(suppletive verbs)를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의 전반적인 통사론(syntax)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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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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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세영어 시기의 주요 사건들 그리고 중세영어 자음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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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노르만 정복(Norman Conquest)을 비롯한 중세영어 시기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들 - 이러한 역사적 사건들이 중세영어에 미친 영향 - 중세영어 자음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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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중세영어 시기의 다양한 역사적 사건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르만 정복(Norman Conquest) 등의 역사적 사건을 중세영어와 접목시켜 설명할 수 있다. - 노르만 정복 이후 영어의 재지배(Reascendancy)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중세영어 어휘에 영향을 미친 외국어를 설명할 수 있다. - 중세영어 자음의 특성들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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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중세영어 모음의 특성 그리고 자음과 모음의 음운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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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중세영어 모음의 특성 - London 표준어의 등장(The Rise of a London Standard) - 중세영어 자음의 음운변화 - 중세영어 모음의 음운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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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중세영어 모음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London 표준어의 등장을 설명할 수 있다. - 중세영어 자음의 음운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중세영어 모음의 음운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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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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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세영어의 그 밖의 음운변화 및 문법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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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이중모음(Diphthongs)의 음운변화 - 모음의 장음화와 단음화(Lengthening and Shortening of Vowels), 비강세 모음의 수평화(Leveling of Unstressed Vowels) - 어말음절에서 schwa의 소실 - 굴절형의 감소(Reduction of lnflections)와 문법성의 소실(Loss of Grammatical Gend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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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이중모음(Diphthongs)의 음운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모음의 장음화와 단음화, 비강세 모음의 수평화(Leveling of Unstressed Vowels)의 음운론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어말음절(Final syllables)에서 schwa의 소실을 설명할 수 있다. - 굴절형의 감소(Reduction of Inflection)와 문법성(Grammatical Gender)의 소실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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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중세영어의 명사, 대명사, 형용사 및 동사의 문법적 활용 및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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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명사의 굴절어미의 문법적 변화와 활용 -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의문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법적 활용 - 형용사 비교급과 최상급의 용법 - 분사 및 동사의 인칭에 따른 어미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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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명사의 굴절어미(Inflectional Endings)의 문법적 변화와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의문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법적 활용을 설명할 수 있다. - 형용사 비교급(Comparative)과 최상급(Superlative)의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분사(Participles) 및 동사의 인칭에 따른 어미변화를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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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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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초기현대영어 시기의 역사적 사건에 따른 사회적 변화와 언어음의 변화에 대한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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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초기현대영어 시기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과 사회적 변화 - 초기현대영어의 어휘 확대, 철자의 고정화, 발음변화의 양상 - 대모음추이(The Great Vowel Shift)에서 나타나는 영어 모음의 변화 과정, 그 배경, 그리고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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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초기현대영어 시기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과 사회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초기현대영어의 어휘 확대, 철자의 고정화, 발음변화의 양상을 서술할 수 있다. - 대모음추이(The Great Vowel Shift)가 일어난 배경과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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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대모음추이(The Great Vowel Shift) 외의 다른 모음들의 변화 그리고 자음의 특성과 음운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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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이중모음(Diphthongs)과 강세가 있는 단모음의 특성과 자질(Feature) - 모음변화의 양상과 특성 - 초기현대영어 시기의 영어 자음의 특성과 자질 - 초기현대영어 시기의 영어의 음운현상과 강세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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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이중모음(Diphthongs)과 강세가 있는 단모음(Stressed Short Vowels)의 특성과 자질(Feature)을 설명할 수 있다. - 모음변화의 특성을 서술할 수 있다. - 초기현대영어 시기의 영어 자음의 특성과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 초기현대영어 시기의 영어의 음운현상과 강세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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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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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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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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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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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초기현대영어의 문법연구와 명사, 형용사와 부사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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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초기현대영어 시기에 영어사전의 출간 배경과 그 영향 - 규범문법(Prescriptive Grammar)의 특징 - 형용사와 부사의 용법 - 명사와 속격(Genitive)의 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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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초기현대영어 시기에 영어사전의 출간이 영어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규범문법(Prescriptive Grammar)을 이해한 후, 그에 따른 영어 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형용사와 부사의 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명사와 속격(Genitive)의 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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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초기현대영어의 대명사, 동사, 전치사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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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칭대명사, 관계대명사, 의문대명사의 용법 - 동사의 용법과 활용 - 전치사의 용법과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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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인칭대명사, 관계대명사, 의문대명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동사의 종류, 인칭, 수의 일치, 활용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치사의 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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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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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후기 현대영어의 역사적 배경과 다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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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후기 현대영어의 역사적 사건 - 영국영어(British English)와 미국영어(American English)를 중심으로 한 영어의 다양성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 사이에서의 어휘의 다양성 - 영국영어에서 나타난 미국영어 어휘의 침투(Infilt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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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후기 현대영어에 영향을 미친 역사적 사건을 설명할 수 있다. - 영국영어(British English)와 미국영어(American English)를 중심으로 한 영어의 다양성에 관하여 논의할 수 있다.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 간의 어휘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미국영어의 어휘가 영국영어에 유입된 배경을 이해하여 미국영어 어휘가 영국 영어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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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영국영어(British English)와 미국영어(American English) 간의 특징 및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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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영국영어(British English)와 미국영어(American English) 사이의 통사론 및 형태론상의 차이(Syntactical and Morphological Differences)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 사이의 발음상의 차이 비교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 사이의 철자상의 차이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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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영국영어(British English)와 미국영어(American English) 사이에 나타난 통사론 및 형태론상의 차이(Syntactical and Morphological Differences)를 비교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 사이의 발음상의 차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 사이의 철자상의 차이를 비교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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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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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 계층, 인종, 스타일에 따른 영국 영어와 미국영어의 다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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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영어의 다양성이 나타난 원인 - 지역에 따른 영어의 다양성 - 인종과 사회적 방언에 따른 영어의 다양성 - 영국 영어 내에서의 영어의 다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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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영어의 다양성이 나타난 원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에 따른 영어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종과 사회적 방언(Dialects)에 따른 영어의 다양성을 비교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영국 영어 내에서의 영어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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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세계어로서의 영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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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미국과 영국 이외의 지역에서 사용되는 영어들의 특징과 차이 - 아일랜드 영어(Irish English)의 특징 - 인도 영어(Indian English)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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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미국과 영국 이외의 지역에서 사용되는 영어들의 특징과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아일랜드 영어(Irish English)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도 영어(Indian English)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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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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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단어의 의미변화 양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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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단어 의미변화의 원인과 현상 - 단어 의미 확장과 축소 현상 - 단어의 의미전이 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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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단어 의미의 변수 및 모호성, 어원(Etymology)과 의미관계와 의미변화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단어 의미 확장과 축소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은유(Metaphor)와 환유(Metonymy) 등을 통한 단어의 의미전이 현상을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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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의미의 악화(Pejoration)와 의미의 양화(Amelio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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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의미의 악화(Pejoration)와 의미의 양화(Amelioration)의 개념과 현상 - 금기(Taboo)와 완곡어(Euphemism)의 사용이 일어나는 원인과 현상 - 의미변화 현상이 일어나는 환경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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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의미의 악화(Pejoration)와 의미의 양화(Amelioration)의 개념과 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금기(Taboo)와 완곡어(Euphemism)의 사용이 일어나는 원인과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의미변화 현상이 일어나는 환경들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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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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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어과정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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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조어과정과 형태 - 복합어(Compounds)의 형성과정, 기능, 발음 등의 특징 - 고대영어와 다른 언어들에서 나온 접사(Affixes)를 통한 단어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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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어근(Root), 의성어(Echoic Words) 및 사출어(Ejaculations)의 예를 통한 조어과정과 형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복합어(Compounds)의 형성과정, 기능, 발음 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와 다른 언어들에서 나온 접사(Affixes)를 통한 단어 형성에 관하여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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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형태론상의(Morphological) 변화 양상의 종류와 신조어(New wor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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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신조어(New words)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나타난 형태론상의(Norphological) 어미 변화의 특징 - 단어의 문법적 기능이 전환되는 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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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신조어(New Words)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나타난 형태론상의(Morphological) 어미 변화 특징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단어의 문법적 기능이 전환되는 현상을 이해하고 구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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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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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영어 어휘에 나타난 라틴어(Latin), 그리스어(Greek)와 프랑스어(French)의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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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영어에 들어온 라틴어(Latin) 기반의 차용어(loanwords) - 영어에 들어온 그리스어(Greek) 기반의 차용어 - 영어에 들어온 프랑스어(French) 기반의 차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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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라틴어(Latin)에서 온 차용어(loanwords)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그리스어(Greek)에서 온 차용어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프랑스어(French)에서 온 차용어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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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게르만어(Germanic Languages)와 동양의 언어 그리고 그 밖의 다른 언어에서 나온 영어의 차용어들(Loanwor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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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영어에 들어온 게르만어(Germanic Languages) 기반의 차용어(Loanwords) - 영어에 들어온 동양의 언어에 기반한 차용어 - 영어에 들어온 그 밖의 다른 언어의 차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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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영어에 들어온 게르만어(Germanic Languages) 기반의 차용어(Loanwords)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영어에 들어온 동양의 언어에 기반한 차용어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영어에 들어온 그 밖의 다른 언어의 차용어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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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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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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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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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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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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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향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전공
- 영문학 / 영어
- 이메일
- pro391@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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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