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4-09 ~ 2025-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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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진 문제 유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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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사진 유형에 자주 쓰이는 어휘 학습 - 사진을 보고 표현하는 방법 연습 - 사진 문제를 효과적으로 푸는 방법 학습 - 문장을 듣고 그림과 일치하는 사진을 찾는 연습 |
학습목표 |
- 사진 문제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를 말할 수 있다. - 인물과 사물 사진 상황 설명의 대화를 반복 청취 후 따라 말하기를 할 수 있다. - 사진유형 실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사진과 함께 들리는 내용을 이해하여 받아쓸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그림 관련 문제 유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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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듣는 내용과 일치하는 그림을 찾기 - 화자가 설명하는 유사한 사물을 대상으로 그 차이점이나 특징을 구분해서 찾기 - 제시된 상황에 적합한 대화를 고르기 - 연음된 발음이 잘 안 들리는 원인 |
학습목표 |
- 인물과 사물을 나타내는 기초 어휘를 말할 수 있다. - 그림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문제 듣기 유형별 학습을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림 관련 상황설명에 관련된 내용을 반복 청취 후 따라 받아쓸 수 있다. - 연음법칙과 관련된 듣기가 잘 안 들리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4-16 ~ 2025-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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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주제 & 제목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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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주제 제목 찾기에 자주 쓰이는 어휘 및 표현 - 대화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기 - 특정 단어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내용의 공통점을 종합하여 주제를 추론하는 법을 익히기 - 받아쓰기를 통해서 내용을 이해하기 |
학습목표 |
- 주제와 제목 찾기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제와 제목 찾기 형태의 듣기 유형별 학습을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제 & 제목 찾기 실전 문제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주제 & 제목 찾기 대화를 듣고 내용을 이해하여 받아쓸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의견 & 화제 & 지칭 찾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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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전체적인 흐름과 내용을 종합하여 화제와 주제를 추론하기 - 대화를 듣고, 화자의 의견이나 대화의 주제 파악하기 - 영어의 동화 현상 |
학습목표 |
- 의견 & 화제 찾기 듣기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주요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의견&화제 찾기 듣기 유형별 학습을 통해 대화에서 반복하여 언급되는 중심 소재를 파악할 수 있다. - 대화의 전체적인 흐름과 내용을 종합하여 화제와 주제를 추론하는 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화 현상을 통해서 듣기가 잘 안 들리는 이유를 학습하고 구분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4-23 ~ 2025-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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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짧은 대화 응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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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대화자의 마지막 말이 의문문인지 평서문인지 구분하기 - A-B 또는 A-B-A로 이어지는 짧은 대화를 듣고, 내용 이해하기 - 대화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 종합적인 추론하는 방법 학습하기 |
학습목표 |
- 짧은 대화 응답 형태의 듣기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구체적 정보, 부탁/제안 등 주요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A-B 또는 A-B-A로 이어지는 짧은 대화를 듣고, 마지막 말에 대한 적절한 응답을 찾을 수 있다. - 짧은 대화 응답 형태의 듣기 유형의 실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짧은 대화 응답 내용을 이해하고 쓸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긴 대화에 이어질 응답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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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대답이 자연스럽지 않은 대화 찾기 - 대화의 마지막 말에 이어질 맞는 응답 찾기 - 긴 대화의 내용의 전체적인 흐름 파악하기 - 영어의 자음생략현상 |
학습목표 |
- 긴 대화 응답 듣기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반대, 동의, 격려, 기원 등의 주요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긴 대화 내용을 반복 청취 후 이해한 내용을 받아쓸 수 있다. - 내용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긴 대화를 듣고 해석할 수 있다. - 자음생략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듣기가 잘 안 들리는 이유를 학습하고 연습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4-30 ~ 202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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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의도·이유 파악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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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이유 & 의도 기출 어휘와 주요 표현 익히기 - 충고, 제안, 요청, 거절 등의 다양한 상황별 표현 학습 - 이유 및 의도를 파악하는 문제 유형 연습 |
학습목표 |
- 의도와 이유 파악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자주 쓰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마지막 말의 의도나 특정 행동에 대한 이유를 파악하는 문제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의도를 묻는 문제는 충고, 제안, 요청, 거절 등의 다양한 상황별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화자가 특정 행동을 하거나 감정을 갖게 된 이유를 고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목적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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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대화 중 목적을 추론하는 부분을 찾기 - 담화 중 목적을 추론하는 부분을 찾기 - 목적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대화 익히기 - 축약 현상 |
학습목표 |
- 목적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자주 쓰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전화 대화를 듣고 전화를 건 목적을 추론할 수 있다. - 담화를 듣고, 담화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 연설, 공지, 안내방송, 광고 등의 담화문을 듣고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 축약 현상에 의해 발음이 잘 안 들리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5-07 ~ 2025-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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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내용 일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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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내용 전체를 듣고 내용 일치 연습 - 대화와 담화의 내용 파악하는 문제 풀기 - 일치/불일치 문제 유형 학습 - 다양한 주제의 대화문과 담화문으로 내용 파악하기 |
학습목표 |
- 내용 일치, 불일치와 관련하여 알아두어야 할 어휘와 주요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지시문에 제시된 대상에 대한 여러 세부 사항 중에서 언급되지 않은 것을 고를 수 있다. - 담화를 듣고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파악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안내문이나 광고문 같은 실용적인 내용 또는 학술적인 내용을 듣고 받아쓸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세부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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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세부 정보를 묻는 유형 학습 - 질문의 내용을 파악하기 - 특정 세부 정보를 정확하게 찾기 - 전체 내용 이해하고 받아쓰기 - 발음기호와 다르게 발음되는 어구 플랩 현상 |
학습목표 |
- 날씨, 장래 희망, 교통수단 등과 관련한 어휘를 말할 수 있다. - 담화나 대화를 듣고, 날씨, 장래 희망, 교통수단 등의 세부 정보를 묻는 유형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질문의 키워드가 언급된 부분을 주의 깊게 듣고 받아쓸 수 있다. - 대화나 담화의 전체적인 흐름을 듣고 특정 세부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발음기호와 다르게 발음되는 어구 플랩([∫])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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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관계 및 직업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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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주요 표현과 함께 세부 내용 파악하기 - 대화를 듣고 두 사람의 관계 파악하기 - 대화의 주제를 파악 후 두 사람의 직업 및 장래 희망 찾기 |
학습목표 |
- 관계 및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자주 쓰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주로 대화가 일어나는 상황을 통해 한 사람의 직업이나 장래 희망, 또는 두 사람의 관계를 파악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내용을 듣고 두 사람의 관계 혹은 장소를 추측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되는 대화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대화장소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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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장소가 어디인지를 고르는 문제 유형 익히기 - 대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통해 답을 찾기 - 특정 신분·직업 혹은 장소에서 자주 사용될 수 있는 어휘나 표현 학습 - 다양하게 변하는 [t] 발음 |
학습목표 |
- 대화장소와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자주 쓰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두 사람의 대화를 듣고 대화를 나누는 장소나 만나기로 한 장소가 어디인지를 말할 수 있다. - 직접적인 장소의 이름보다 대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통해 답을 찾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특정 신분·직업 혹은 장소에서 자주 사용될 수 있는 어휘나 표현을 집중해서 듣고 받아쓸 수 있다. - 다양하게 변하는 [t] 발음이 잘 안 들리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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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어색한 대화 찾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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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짧은 대화를 듣고 어색한 대화 찾기 - 의문문과 관용적 표현을 통해 자연스럽지 않은 대화 찾기 - 의문문을 듣고 알맞은 대답을 찾기 |
학습목표 |
- 남자와 여자가 말하는 한 쌍의 대화를 듣고, 대화가 어색한 것을 고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의문문이나 관용적 표현에 대한 대답이 자연스럽지 않은 것을 고를 수 있다. - 답변의 단서가 되는 의문사를 집중적으로 듣고 정확하게 받아쓸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심경 추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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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글의 심정이나 말하는 의도를 파악하기 - 대화 중 심정 관련 단어 및 문장 찾기 - 발음이 잘 안 들리는 [h] 생략 원리 |
학습목표 |
- 긍정적/부정적 심정과 관련된 어휘와 표현을 기술할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남자 또는 여자가 느끼는 심정이나 말하는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 대화 중 몇 차례 나오는 심정 관련 표현으로 일관된 심정을 파악할 수 있다. - [h] 생략으로 인해 발음이 잘 안 들리는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6-01 ~ 2025-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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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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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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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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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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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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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흐름과 무관한 문장 & 상황에 적절한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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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전체 내용을 파악 후 주어진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말 찾기 - 마지막 말에 대한 알맞은 응답하는 문제 연습하기 - 지시문을 미리 읽고 선택지의 내용을 파악하기 |
학습목표 |
- 대화를 듣고, 주어진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말이나 마지막 말에 대한 알맞은 응답을 고를 수 있다. - 담화를 다 듣고 난 후 그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적절한 말을 묻거나,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여 대화의 마지막 말에 이어질 응답으로 적절한 것을 묻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듣기 전에, 지시문을 미리 읽고, 누가 누구에게 하는 말인지 파악하여 말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언급되지 않은 것·일치하지 않는 것 찾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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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언급되지 않은 것을 고르는 연습하기 - 다양한 담화의 대화의 주제 내용 익히기 - 기초 어휘와 주요 표현 익히기 - 묵음되는 단어들 연습하기 |
학습목표 |
- 대화를 듣고 지시문에 제시된 대상에 대한 여러 세부 사항 중에서 언급되지 않은 것을 고를 수 있다. - 행사나 기념일, 안내 방송 관련 담화를 듣고 목적, 일시, 장소, 참가 대상 등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동식물 관련 담화를 듣고 서식지나 먹이, 수명 등에 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묵음에 의해 발음이 잘 안 들리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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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특정 정보 찾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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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주요어휘 및 자주 쓰이는 표현 학습 - 세부사항을 찾아 특정 정보 찾기 - 다양한 주제의 문제를 듣고 특정 문제 찾기 |
학습목표 |
- 특정 정보 찾기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를 말할 수 있다. - 선택지 먼저 보고 이해한 후 대화나 담화에서 제시된 특정 정보와 연관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내용을 듣고 여행 갈 도시, 발표할 나라, 주문할 음식, 학교 축제에서 참여할 활동 등을 파악하며 받아쓸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전화 목적 & 속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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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전화를 건 목적이나 중심 내용 파악 - 설명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고르기 - 속담과 관련된 내용 학습 - 약한 모음이 듣기에 미치는 영향 |
학습목표 |
- 대화나 담화를 듣고, 전화를 건 목적이나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특정 인물이 전화를 건 목적과 담화에서 설명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 들려주는 내용을 이해 후 관련된 속담을 말할 수 있다. - 약한 모음에 의해 잘못 들리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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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도표정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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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주어진 표를 보고 특정 정보 찾기 - 화자가 제시한 조건을 찾는 연습 - 다양한 표를 보고 지시문이 요구하는 정보 찾기 |
학습목표 |
- 주어진 표를 보면서 대화를 듣고, 대화에서 등장한 정보를 바탕으로 화자가 선택할 대상을 고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대화를 들으면서 화자가 제시한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항목들은 제거할 수 있다. - 각종 표(안내표, 가격표, 광고표, 시간표, 메뉴 등)를 보면서 대화를 듣고, 지시문에서 요구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길 & 물건 찾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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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지도에서 길 찾기 - 건물의 위치 찾기 - 실내에서 물건의 위치 찾기 - 위치와 관련된 다양한 전치사(구) 연습 - 자음 탈락 /d/, /t/ 발음이 잘 안 들리는 원인 이해 |
학습목표 |
- 길 찾기와 관련된 기초 어휘와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지도에서 건물의 위치를 찾는 유형과 실내에서 물건의 위치를 찾기에 관련된 내용을 반복 청취 후 받아쓸 수 있다. - 위치와 관련된 다양한 전치사(구)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음 탈락 /d/, /t/ 발음을 구별하여 청취 후 따라 말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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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그림묘사/그림상황에 적절한 대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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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내용과 일치하는 그림이나 제시된 그림 상황에 적합한 대화 찾기 - 그림과 어울리는 대화를 찾기 - 그림을 보고 세부사항 파악 |
학습목표 |
- 대화를 듣고, 내용과 일치하는 그림이나 제시된 그림 상황에 적합한 대화를 고를 수 있다. - 묘사하는 사물이나 사진, 그림을 찾거나 제시된 그림 상황에 어울리는 대화를 찾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그림 묘사 문제의 경우, 무늬, 문구, 위치, 추가장식 등의 세부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숫자정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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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시간 및 지불할 금액을 고르는 유형 학습 - 금액이나 시각, 날짜 등 숫자와 관련된 세부정보 파악하기 - 대화의 후반부까지 듣고 여러 조건을 적용하는 연습하기 - 자음 /L/발음이 위치에 따라 잘 안 들리는 원인 |
학습목표 |
- 대화를 듣고 시간 및 지불할 금액을 파악할 수 있다. - 대화 중 여러 번 제시되는 관련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받아쓸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금액이나 시각, 날짜 등의 숫자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대화의 후반부까지 할인, 쿠폰, 추가 요금 등과 같은 조건을 파악하여 계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자음 /L/발음이 위치에 따라 잘 안 들리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7-02 ~ 2025-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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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할 일/부탁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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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대화 마지막까지 듣고 앞으로 해야 할 일을 고르는 유형 찾기 - 누가, 언제 할 일 또는 한 일을 묻는 유형 연습 - 동사 시제에 유의하여 듣는 연습 |
학습목표 |
- 대화를 듣고, 앞으로 할 일, 누가, 언제 할 일 또는 한 일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할 일을 파악해야 하는 경우 미래 표현과 함께 쓰이는 동사를 유의하여 듣고 받아쓸 수 있다. - 했던 일을 파악해야 하는 경우 과거 동사를 유의하여 듣고 받아쓸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부탁/요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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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상대에게 요청, 부탁, 제안한 일을 찾기 - 화자가 누구인지 정확하기 듣기 연습 -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 찾기 - 실제 발음을 잘못 알기 쉬운 단어들 |
학습목표 |
- 대화가 일어나는 상황을 통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요청, 부탁, 또는 제안한 일을 파악할 수 있다. -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 누가 누구에게 하는 부탁, 요청, 제안인지 구분하여 듣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실제 발음을 잘못 알기 쉬운 단어를 설명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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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지막 말에 대한 응답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마지막 말에 대한 응답을 고르는 유형 연습 - 내용의 전체적인 흐름 파악하기 - [질문-대답]의 흐름 파악하기 |
학습목표 |
- 대화나 담화를 끝까지 듣고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면서, 정답을 예측하는 직접적인 표현으로 마지막 말을 집중해서 듣고 정답을 찾을 수 있다. - 대화에서 들었던 단어들이 오답 문장 안에 등장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주의해서 연습할 수 있다. - [질문-대답]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청취한 후 받아쓸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세트 문항(복합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주제나 목적을 묻는 문제와 세부 사항을 묻는 문제를 연달아 푸는 연습 - 선택지를 먼저 읽고 구체적인 내용에 집중하면서 선택지를 지워나가는 연습 - 주제를 묻는 문항과 세부 사항 언급 유무 문항이 세트로 구성된 유형 연습 - 영어 듣기가 잘 안 들리는 원인과 대처법 |
학습목표 |
- 담화나 대화를 두 번씩 듣고, 주제나 목적을 묻는 문제와 세부 사항을 묻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세부 사항을 묻는 문제의 경우, 문제에서 요구하는 구체적인 내용에 집중하면서 해당하지 않는 것을 제거할 수 있다. - 비교적 긴 담화를 듣고, 첫 번째는 주제를 묻는 문항과 두 번째는 세부정보 문항이 언급여부를 묻는 세트로 구성된 유형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영어 듣기가 잘 안 들리는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7-13 ~ 2025-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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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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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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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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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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