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Ⅱ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영어회화Ⅰ보다 수준이 향상된 중급영어회화 과정으로 음성언어를 사용한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본적 문법사항을 다룬다. 문법사항을 의사소통의 측면에서 익힌다. 나아가 한국인들이 흔히 범하는 어법적 실수나 오해를 교정하고,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익힌다. 본 교과목은 영어의 지식을 구두표현으로 전환하는 실습과목으로, 기본적인 어휘와 문법구조를 구사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훈련과 구두영어의 청취연습을 집중으로 하며, 영어사용국과 우리나라의 문화적 차이와 표현의 차이도 다룬다. 아울러 영어 사용 국민들의 의식구조, 사고방식, 그리고 생활습관 등을 충분히 이해하여 더욱 세련된 언어를 구사하도록 노력한다. | ||||||||||||||
---|---|---|---|---|---|---|---|---|---|---|---|---|---|---|---|
수업목표 | 영어회화 II는 기본 과정인 영어회화 I에서 다룬 내용을 토대로 더욱 심화된 음성언어 기반의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학습자가 보다 복잡한 문법 사항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더욱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전략을 배우는 데 초점을 맞춘다.
● 고급 어휘와 문법 구조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고 정교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며, 구두 영어의 청취 및 반응 능력도 한층 강화시킬 수 있다. ● 수동태나 물주구문을 활용하여 객체, 대상을 강조하는 영어문화권과 주체를 강조하는 우리나라 문화 사이의 차이를 언어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 고급 문법 구조와 어휘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복잡한 의사소통 상황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 다양한 주제와 상황에 맞춘 구체적이고 세련된 표현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영어회화Ⅱ | 김선주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8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9일 ~ 2025년 07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영어회화Ⅰ보다 수준이 향상된 중급영어회화 과정으로 음성언어를 사용한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본적 문법사항을 다룬다. 문법사항을 의사소통의 측면에서 익힌다. 나아가 한국인들이 흔히 범하는 어법적 실수나 오해를 교정하고,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익힌다. 본 교과목은 영어의 지식을 구두표현으로 전환하는 실습과목으로, 기본적인 어휘와 문법구조를 구사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훈련과 구두영어의 청취연습을 집중으로 하며, 영어사용국과 우리나라의 문화적 차이와 표현의 차이도 다룬다. 아울러 영어 사용 국민들의 의식구조, 사고방식, 그리고 생활습관 등을 충분히 이해하여 더욱 세련된 언어를 구사하도록 노력한다. |
수업목표 | 영어회화 II는 기본 과정인 영어회화 I에서 다룬 내용을 토대로 더욱 심화된 음성언어 기반의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학습자가 보다 복잡한 문법 사항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더욱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전략을 배우는 데 초점을 맞춘다.
● 고급 어휘와 문법 구조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고 정교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며, 구두 영어의 청취 및 반응 능력도 한층 강화시킬 수 있다. ● 수동태나 물주구문을 활용하여 객체, 대상을 강조하는 영어문화권과 주체를 강조하는 우리나라 문화 사이의 차이를 언어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 고급 문법 구조와 어휘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복잡한 의사소통 상황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 다양한 주제와 상황에 맞춘 구체적이고 세련된 표현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상대방과 개인 신상에 대한 질문 및 대답하기 |
|
|
학습내용 | - 상황에 따른 인사말 - 상대방에게 자신에 대한 정보 말하기 - 의문사(Who, What, Where)를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
학습목표 | - 사람들을 만났을 때 인사말 나눌 수 있다. -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신상에 관련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 의문사(Wh~)를 활용하여 대화를 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소개하기 |
|
|
학습내용 | - 가족 구성원 관련 어휘를 활용하여 가족과 관련된 대화하기 - 일반동사 평서문, 부정문, 의문문 구사하기 - How many~?를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
학습목표 | - 상대방에게 가족을 소개할 수 있다. - 일반동사를 활용하여 대화를 할 수 있다. - How many를 활용하여 가족 구성원에 대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일상생활 묘사하기 |
|
|
학습내용 | - 다양한 일상적인 표현들 - What time / When~?를 활용하여 일상에 관한 질문과 대답하기 |
|||
학습목표 | - 단순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일상생활에 대해 상대방과 대화할 수 있다. - What time / When ~?를 활용하여 문장을 완성하고 대화를 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생활에 대해 이야기하기 |
|
|
학습내용 | - 학교에서 다양한 어휘와 표현을 사용하여 상대방과 대화하기 - 일반동사 과거형을 활용하여 대화하기 |
|||
학습목표 | - 학교에서 사용되는 필수 단어를 활용하여 학교생활에 쓰이는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일반동사 과거형 평서문, 부정문, 의문문 문장을 완성하고 대화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취미생활에 대해 대화하기 |
|
|
학습내용 | - 취미 활동에 대한 자신의 의사를 다양하게 표현하면서 대화하기 - To+verbs(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을 사용하여 취미 활동에 대한 자신의 흥미 여부를 표현하기 |
|||
학습목표 | - 취미생활에 관한 다양한 표현과 어휘를 활용하여 대화할 수 있다.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을 활용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에 대해 대화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취미 활동의 빈도에 대해 대화하기 |
|
|
학습내용 | - 빈도부사(never~always)를 활용하여 대화하기 - verbs +~ing(동명사)를 활용하여 취미활동의 흥미여부 표현하기 |
|||
학습목표 | - 취미 활동에 대한 빈도를 다양한 어휘를 통해 질문하고 대답할 수 있다. - 동명사를 활용하여 자신의 취미 생활에 대한 흥미 여부를 표현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감정표현 |
|
|
학습내용 | - 감정에 관련된 다양한 형용사 - 상대방의 감정에 대해 질문하고 대답하기 |
|||
학습목표 | - 감정에 관련된 어휘와 표현을 익히고 상대방과 자신의 감정에 대해 대화할 수 있다.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후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현재분사/과거분사를 사용한 감정 표현 |
|
|
학습내용 | - 동사표의 현재, 과거, 과거분사 - 현재분사/과거분사 - 현재분사, 과거분사를 사용하여 감정 표현하기 |
|||
학습목표 | - 동사표의 현재, 과거, 과거분사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 준동사 중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를 구별할 수 있다. -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를 사용하여 상대방과 감정에 대해 대화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물건 구매하기 |
|
|
학습내용 | - like to, want to, need to, have to를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설명하기 - How much~? this, these, that, those를 사용하여 물건의 가격 알아보기 - 미국 화폐 단위인, 달러와 센트를 사용하여 가격 읽기 |
|||
학습목표 | - 쇼핑몰에서 자신이 사길 원하는 물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격에 대해 질문하고 흥정할 수 있다. - 미국 화폐단위와 가격에 관련된 대화를 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상품교환하기 및 비교급을 활용하여 원하는 물건 구입하기 |
|
|
학습내용 | - 구매한 상품의 환불 및 교환 요청하기 - 형용사의 원급, 비교급, 최상급을 활용하여 원하는 물건을 요청하기 |
|||
학습목표 | - 물건을 구매한 후 상품을 환불 및 교환할 수 있다. - 형용사의 비교급을 활용하여 사고 싶은 물건을 요청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음식과 관련된 대화문 |
|
|
학습내용 | - 셀 수 있는 음식의 종류와 셀 수 없는 음식의 종류 확인하기 -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를 구별하기 - How many~? How much~?를 활용하여 음식의 수량 확인하기 |
|||
학습목표 | - 음식의 종류에 대해 대화할 수 있다. - Countable nouns/Uncountable nouns를 구별할 수 있다. - How many~? How much~?를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음식 주문 |
|
|
학습내용 | - 식당에서 음식 주문하기 - 카페에서 음료 주문하기 - 패스트 푸드점에서 음식 주문하기 |
|||
학습목표 | - 식당, 카페, 패스트 푸드점에서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 - What kind of ~?를 활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음식의 종류를 주문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람의 성격, 외모 묘사하기 |
|
|
학습내용 | - 사람의 성격과 외모에 관련된 어휘 - be like와 look like를 활용하여 자신 또는 타인에 대해 묘사하기 |
|||
학습목표 | - 사람의 성격, 외모와 관련하여 대화할 수 있다. - be like와 look like를 활용하여 사람의 외모를 설명할 수 있다. - be like, look like 관련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물건 묘사하기 |
|
|
학습내용 | -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묘사하여 상대방에게 요청하기 - 수동태 문장을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
학습목표 | - 다양한 물건들의 용도와 모양을 설명하여 상대방에게 원하는 물건을 요청할 수 있다. - 수동태 문장을 활용하여 대화할 수 있다. - What’s it made of ~?/What are they made of~?를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구직 |
|
|
학습내용 | - 구직과 관련하여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 표현하기 - 취업관련 인터뷰 시 질문에 대해 적절히 답하기 |
|||
학습목표 | - 구직과 관련하여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표현하는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취업관련 인터뷰 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화 통화 |
|
|
학습내용 | - 전화 걸기, 전화 받기, 전화 연결해 주기, 메시지 남기기 - Can, Could, May I~?를 활용하여 요청하기 |
|||
학습목표 | - 전화 통화와 관련된 관용 표현들을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요청과 관련한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환전 |
|
|
학습내용 | - 각 나라의 화폐 종류와 미국 화폐 표현 익히기 - 미국 달러로 환전하는 대화문 완성하기 |
|||
학습목표 | - 각 나라의 화폐 단위와 다양하게 표현되는 미국 화폐를 파악할 수 있다. - 환율을 물어보고 환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은행 업무 및 우체국 업무 |
|
|
학습내용 | - 은행 업무에 쓰이는 어휘 및 중요 표현 - 은행에서 계좌를 오픈하기 위한 대화문 완성하기 - 우체국에서 소포 보내는 대화문 완성하기 |
|||
학습목표 | - 은행 업무에 관한 용어들을 파악할 수 있다. - 은행에서 계좌를 오픈할 수 있다. - 우체국에서 소포를 보낼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길 안내하기 1 |
|
|
학습내용 | - 다양한 위치 전치사를 활용하여 목적지 설명하기 - 방향을 나타내는 표현을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Where can I ~?/What can I ~?를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
학습목표 | - 위치 전치사를 활용하여 길 안내를 할 수 있다. - 오른쪽, 왼쪽, 직진과 같은 방향을 나타내는 표현을 활용하여 길 안내를 할 수 있다. - 조동사 can의 용법을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길 안내하기 2 |
|
|
학습내용 | - 여러 층으로 구성된 건물에 대해 길 안내하기 - 지하철 및 택시 이용에 관한 대화문 완성하기 - 간접의문문을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
학습목표 | - 서수를 활용하여 여러 층으로 구성된 건물에서 길 안내를 할 수 있다. -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길안내를 할 수 있다. - 간접의문문을 활용하여 대화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긴급상황 1 |
|
|
학습내용 | - 사건, 사고에 관련된 어휘를 활용하여 사고에 대해 설명하기 - 재귀대명사의 용법(재귀용법, 강조용법)을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
학습목표 | - 사건, 사고에 관련된 어휘들(화재, 차사고, 강탈 등)을 활용하여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예측하지 못한 여러 가지 사건, 사고를 설명할 수 있다. - 재귀 대명사를 활용해 자신의 상황을 알리는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긴급상황 2 |
|
|
학습내용 | - 분실한 물건과 당시 상황에 대해 설명하는 대화문 완성하기 - 병원에서 자신의 증상에 대해 설명하기 - 약사와 환자의 약의 복용법에 대한 대화문 완성하기 |
|||
학습목표 | - 물건을 분실했을 때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 아픈 증상을 설명하는 어휘, 표현을 사용하여 병원에서 자신의 증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약사와의 대화를 통해 약의 복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Be 동사와 일반동사의 과거형 |
|
|
학습내용 | - be 동사의 과거형을 활용하여 과거의 경험과 관련된 대화문 완성하기 - 일반동사의 과거형을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하기 |
|||
학습목표 | - Be 동사의 과거형인 was, were을 활용하여 과거의 경험과 관련된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일반동사의 과거형 규칙 변화와 불규칙 변화를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미래시제 |
|
|
학습내용 | - What/How/How long are you going to ~?를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go on~, go by~, go to~, go ~ing를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
학습목표 | - be going/be going to를 활용하여 미래에 일어날 상황에 대해 대화를 완성할 수 있다. - go + 전치사를 활용하여 문장을 완성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호텔 객실 예약, 변경 및 확인 하기 |
|
|
학습내용 | - 자신이 원하는 객실의 종류, 전망, 체류 기간에 대화문 완성하기 - 객실 요금 지불 방식에 관한 대화문 완성하기 - There is ~/ There are ~ 문장들을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
학습목표 | - 호텔 객실을 예약할 수 있다. - 호텔 객실 예약 확인 후 체크인 할 수 있다. - 객실 요금 지불 방식에 관한 대화를 할 수 있다. - There is ~/ There are ~ 문장을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비행기 티켓 예약 및 관광시설 예약 |
|
|
학습내용 | - 비행기 티켓 예약 시 자신이 원하는 좌석을 얻기 위한 정보 제공하기 - 관광시설 예약 시 좌석에 대한 정보 교환하기 - 시간을 표현한 방식을 활용하여 스케줄을 표현하기 |
|||
학습목표 | - 비행기 티켓 예약 시, 자신의 목적지, 원하는 날짜, 선호하는 비행사를 선택하여 정보 제공할 수 있다. - 관광시설 예약 시 자신이 원하는 좌석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 시간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대화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선주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전공
- 영문학 / 영어
- 이메일
- pro393@nate.com
- 주요경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