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4-09 ~ 2025-04-22
|
1차시 |
차시제목 |
영어로 완전한 문장 쓰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영어 문장의 구성 요소 - 완전한 문장(Sentence)과 문장의 일부(Fragment) |
학습목표 |
- 영어 문장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장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 완전한 문장(Sentence)과 문장의 일부(Fragment)를 구분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단락 작성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단락 작성법과 작문 과정 - 단락의 특성을 활용한 소개글 개요 작성 |
학습목표 |
- 영어 단락 글쓰기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좋은 글을 쓰기 위한 작문 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 단락 글쓰기를 위한 소개글 개요를 작성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4-16 ~ 2025-04-29
|
1차시 |
차시제목 |
연결어를 활용하여 영작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영어 단문의 패턴 - 연결어 - 연결어를 활용한 자기소개서 작성 |
학습목표 |
- 영어 단문의 패턴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장을 연결하기 위한 연결어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연결어를 활용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자기소개서 수정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영작문 수정 단계 - 구두점 및 대문자 - 자기소개서 단락 수정 |
학습목표 |
- 영작문을 수정하는 단계를 제시할 수 있다. - 구두점과 대문자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단락의 특성을 적용하여 자기소개서를 수정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4-23 ~ 2025-05-06
|
1차시 |
차시제목 |
동사의 시제 변화 구분 |
|
학습내용 |
- 현재형과 과거형 - 시제 변형 규칙 동사 및 불규칙 동사 - 시간 순서와 단락 쓰기 |
학습목표 |
- 영어의 현재형, 과거형 등의 시제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제 변화에 따른 동사 형태 변화를 분류할 수 있다. - 시간 순서에 따른 단락 쓰기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시간 순서에 따른 단락 작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시간 순서를 고려한 문장 - 콤마 규칙(Comma Rule)(1) - 하루 일과를 시간 순서대로 영작하기 |
학습목표 |
- 일어난 사건의 시간 순서에 맞게 영어로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영작을 위한 콤마 규칙(Comma Rule)을 설명할 수 있다. - 오늘의 일정을 일어난 순서대로 시간을 달리하여 영작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4-30 ~ 2025-05-13
|
1차시 |
차시제목 |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개요 짜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글쓰기를 위한 개요 작성 및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부정사 |
학습목표 |
- 브레인스토밍과정을 통해 글의 개요를 작성할 수 있다. - 문장에서 부정사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브레인스토밍을 기반으로 한 글쓰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브레인스토밍 목록 수정 - 동명사(Gerund) |
학습목표 |
- 영작문을 수정하는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문장에서 동명사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5-07 ~ 2025-05-20
|
1차시 |
차시제목 |
글의 흐름에 맞게 중문 작성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중문의 특징 및 단문과 중문 구분 - 접속사의 종류 |
학습목표 |
- 영어 문장을 연결하기 위한 중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단문과 중문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 중문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접속사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글의 흐름에 맞게 단락 편집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콤마 규칙(Comma Rule)(2) - 영문 교정하기 |
학습목표 |
- 적절한 문장 수정을 위해 콤마 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 글의 흐름을 고려하여 소개글의 어색한 부분을 찾아내고 적절한 표현으로 수정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사람, 사물, 공간 묘사를 위한 형용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공간 순서에 따른 단락 쓰기 - 형용사(Adjectives) |
학습목표 |
- 공간 순서에 따른 단락 쓰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실제 사물, 사람, 공간 등을 묘사하는 글쓰기를 위한 형용사의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전치사, 전치사구를 활용하여 공간 순서에 따른 단락 쓰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전치사(Prepositions) -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s) - 전치사와 전치사구를 활용한 묘사하는 글쓰기 |
학습목표 |
- 공간을 묘사하는 글을 작성할 때 전치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치사를 명사나 명사구와 결합하여 전치사구를 만들 수 있다. - 위에서 아래, 왼쪽에서 오른쪽 등 순서를 따라 공간을 묘사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공간과 시간 순서를 표현하기 위해 전치사구 활용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전치사구의 위치 - “There is/are”를 활용한 문장 쓰기 |
학습목표 |
- 문장 안에서 전치사구의 다양한 위치와 전치사구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 “There is” 또는 “There are”를 활용하여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전치사구를 활용하여 공간과 시간 순서를 표현하는 글쓰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전치사구가 포함된 문단 수정 - 전치사구를 활용한 묘사하는 글쓰기 |
학습목표 |
- 문장/문단 내에서 전치사구의 쓰임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수정할 수 있다. - 전치사구를 활용하여 나의 지난 휴가지를 묘사하는 글을 영작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6-01 ~ 2025-06-04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원인과 결과를 표현하는 절 영작하기 |
|
학습내용 |
- 결과를 표현하는 절 영작하기 - 수동태(Passive Voice) - 부사(Adverbs)의 특징 및 형태 |
학습목표 |
- 영어로 원인과 결과를 표현하는 “so...that”, “such ... that”를 활용하여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수동태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부사의 특징 및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순서를 나열하기 위한 연결어를 활용한 글쓰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나열 순서에 따른 단락 쓰기 - 연결어를 활용한 글쓰기 - 사회적 쟁점 글쓰기 연습 |
학습목표 |
- 나열 순서에 따른 단락 쓰기를 설명할 수 있다. - 나열 순서를 나타내는 적절한 연결어를 사용하여 영작할 수 있다. - 사회적 쟁점에 대한 글의 영작을 완성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영작의 핵심이 되는 주제 문장 작성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주제 문장 작성 전략 - 주제 문장 작성 연습 |
학습목표 |
- 좋은 주제 문장 작성을 위한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글의 요점을 전달하기 위한 주제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주제 문장에 알맞은 뒷받침 문장 작성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뒷받침 문장 작성 전략 - 계속되는 문장(Run-on Sentences) |
학습목표 |
- 주제 문장의 아이디어를 뒷받침하거나 증거를 제공하는 뒷받침 문장의 특징을 통해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영작에 포함된 계속되는 문장(Run-on Sentences)을 찾아내서 수정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단락 마무리를 위한 결론 문장 쓰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결론 문장 쓰기 전략 - 결론 문장 작성 연습 |
학습목표 |
- 영문에서 결론 문장 쓰기의 중요성과 글의 주제 상기를 위한 결론 문장 쓰기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적 쟁점을 다룬 실용문의 결론 문장을 작성하여 글을 완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주제와 상관없는 문장 삭제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글의 요지와 관련 없는 문장 파악 연습 - 현재완료와 분사(Particle) |
학습목표 |
- 글의 요지를 파악하고 주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문장을 구분할 수 있다. - 현재완료와 분사의 쓰임과 형태를 활용하여 구문을 영작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이유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연결어를 활용해 영작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근거와 예시 - 이유를 나타내는 연결어를 활용하여 이력서(지원서) 문장 영작하기 |
학습목표 |
- 실용 글쓰기에서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 연결어 활용과 이유를 들어 이력서 및 지원서 준비를 위한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예시를 나타내는 연결어를 활용해 영작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예시를 나타내는 연결어 종류 - 예시 연결어를 활용하여 여행지 묘사 글 영작하기 |
학습목표 |
- 예시를 나타내는 연결어의 종류를 활용하여 글의 목적에 맞는 적절한 예시 연결어를 사용할 수 있다. - 예시를 나타내는 연결어를 활용하여 여행지를 묘사하는 실용문을 영작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7-02 ~ 2025-07-15
|
1차시 |
차시제목 |
독립절과 종속절의 특징 및 종속접속사 활용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립절과 종속절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 종속접속사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종속접속사를 활용하여 종속절을 영작할 수 있다. |
학습목표 |
- 독립절과 종속절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 종속접속사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종속접속사를 활용하여 종속절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단문, 중문, 복문 등 여러 종류의 문장을 구사하여 편지글 작성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단문, 중문, 복문의 개념 및 특징 - 다양한 문장을 활용하여 편지글 작성하기 |
학습목표 |
- 단문, 중문, 복문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완전한 문장과 종속절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 단문, 중문, 복문을 활용하여 편지글을 영작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의견을 나타내는 연결어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실과 의견의 구분 및 의견을 나타내는 연결사 - 글의 주제와 관련된 의견 영작하기 연습 |
학습목표 |
- 글에서 사실과 의견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 의견을 나타내는 연결어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의견을 나타내는 연결어를 활용하여 글의 주제와 관련된 의견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형용사절을 활용하여 영작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의 종류와 문장 내에서의 활용 - 형용사절을 활용해 실용문 영작하기 |
학습목표 |
-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이 이끄는 형용사절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관계대명사를 활용해 영어 문장을 완성할 수 있다. - 형용사절을 활용하여 의견을 표현하는 실용문을 영작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7-13 ~ 2025-07-16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