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소프트웨어를 공학적인 산출물로 가정하여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와 각 단계들의 활동 및 세부적인 과업 등을 이해한다. 생산성을 고려한 고품질 소프트웨어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소프트웨어공학의 개요, 프로세스, 프로젝트 관리 개념,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척도,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시스템 공학, 분석의 개념과 원리, 분석 모델, 설계의 개념과 원리, 소프트웨어 시험 기법,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 공학의 진보된 개념 등을 세부적으로 배운다. | ||||||||||||||
---|---|---|---|---|---|---|---|---|---|---|---|---|---|---|---|
수업목표 | ● 소프트웨어공학의 필요성과 소프트웨어공학의 지식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모델(프로세스 모델)과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분석, 방법, 도구, 절차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등 일련의 과정과 핵심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젝트 관리, 형상 관리, 품질, 최신 소프트웨어공학 및 IT 감리,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PMO)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소프트웨어공학 | 곽문기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8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9일 ~ 2025년 07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소프트웨어를 공학적인 산출물로 가정하여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와 각 단계들의 활동 및 세부적인 과업 등을 이해한다. 생산성을 고려한 고품질 소프트웨어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소프트웨어공학의 개요, 프로세스, 프로젝트 관리 개념,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척도,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시스템 공학, 분석의 개념과 원리, 분석 모델, 설계의 개념과 원리, 소프트웨어 시험 기법,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 공학의 진보된 개념 등을 세부적으로 배운다. |
수업목표 | ● 소프트웨어공학의 필요성과 소프트웨어공학의 지식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모델(프로세스 모델)과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분석, 방법, 도구, 절차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등 일련의 과정과 핵심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젝트 관리, 형상 관리, 품질, 최신 소프트웨어공학 및 IT 감리,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PMO)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의 이해와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오해와 실체 |
|
|
학습내용 | - 소프트웨어의 이해 -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오해와 실체 |
|||
학습목표 | -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쓸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에 대한 엔지니어, 관리자, 고객의 오해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위기와 소프트웨어공학 |
|
|
학습내용 | - 소프트웨어 위기 - 소프트웨어공학 |
|||
학습목표 | - 소프트웨어 위기의 원인과 극복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공학의 필요성과 지식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와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모델 |
|
|
학습내용 | - 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와 개발 프로세스 -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모델 |
|||
학습목표 | - 시스템 공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를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모델(프로세스 모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
|
학습내용 | - 구조적 방법론과 정보공학 방법론 - 객체지향 방법론과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 애자일 방법론 |
|||
학습목표 | - 구조적 방법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정보공학 방법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객체지향 방법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컴포넌트기반 방법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애자일 방법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젝트 관리의 개요 |
|
|
학습내용 | - 프로젝트의 이해 -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 - 프로젝트 관리의 프로세스 그룹 |
|||
학습목표 | - 프로젝트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젝트 관리의 프로세스 그룹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프로젝트 관리의 지식영역 |
|
|
학습내용 | - 프로젝트 관리의 지식영역 -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범위 관리 - 프로젝트 자원(인적자원), 시간(일정) 관리 - 프로젝트 원가(비용), 리스크(위험) 관리 - 프로젝트 품질, 조달, 의사소통 관리 |
|||
학습목표 | - 프로젝트 관리 지식체계와 통합 관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범위 관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자원(인적자원), 시간(일정) 관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원가(비용), 리스크(위험) 관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젝트 품질, 조달, 의사소통 관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젝트 계획과 관리 |
|
|
학습내용 | - 프로젝트 계획과 스케줄링 - 프로젝트 비용 산정 |
|||
학습목표 | - 프로젝트의 목표와 범위 설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일정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젝트 비용 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프로젝트 조직과 리스크 관리 |
|
|
학습내용 | - 프로젝트 조직 -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
|||
학습목표 | - 프로젝트 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젝트 리스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요구분석과 요구사항 개발 |
|
|
학습내용 | - 요구분석 - 요구사항 개발(1) |
|||
학습목표 | - 소프트웨어 요구공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요구사항 개발과 요구사항 관리 |
|
|
학습내용 | - 요구사항 개발(2) - 요구사항 관리 |
|||
학습목표 | -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관리 프로세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설계 |
|
|
학습내용 | - 소프트웨어 설계의 이해 - 소프트웨어 설계의 원리 - 모듈화 |
|||
학습목표 | - 소프트웨어 설계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모듈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응집도과 결합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 |
|
|
학습내용 | - 객체지향 분석 - 객체지향 설계 |
|||
학습목표 |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분석 모델과 UML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
|
학습내용 |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개념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와 평가 |
|||
학습목표 | - 소프트웨어 품질속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아키텍처 설계와 평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스타일과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 |
|
|
학습내용 |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스타일 -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 |
|||
학습목표 |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스타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구현 1 |
|
|
학습내용 | - 코딩 컨벤션 - 오픈소스 기반 개발 |
|||
학습목표 | - 코딩 컨벤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오픈소스의 개념과 라이선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구현 2 |
|
|
학습내용 | - 코드 리팩토링 - 코드 품질 개선 기법 |
|||
학습목표 | - 코드 리팩토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적분석, 코드 인스펙션 등 코드 품질 개선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테스트 |
|
|
학습내용 | -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이해 -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분류 |
|||
학습목표 | -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블랙박스 테스트와 화이트박스 테스트 |
|
|
학습내용 | - 블랙박스 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 |
|||
학습목표 | - 블랙박스 테스트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단위 테스트와 통합 테스트 |
|
|
학습내용 | - 단위 테스트 - 통합 테스트 |
|||
학습목표 | - 단위 테스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통합 테스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시스템 테스트와 인수 테스트 |
|
|
학습내용 | - 시스템 테스트 - 인수 테스트 |
|||
학습목표 | - 시스템 테스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수 테스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와 소프트웨어 3R |
|
|
학습내용 | -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 소프트웨어 3R |
|||
학습목표 | -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3R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형상관리와 Git |
|
|
학습내용 | - 소프트웨어 형상관리 - 소프트웨어 버전관리시스템과 Git |
|||
학습목표 | - 소프트웨어 형상관리의 개념과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버전관리시스템과 Git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품질 |
|
|
학습내용 | - 소프트웨어 품질의 이해 - 소프트웨어 품질 모델 |
|||
학습목표 | - 품질의 정량적 측정을 위한 척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품질활동(품질통제, 품질보증, 품질개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품질 모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품질 표준 |
|
|
학습내용 | -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 |
|||
학습목표 | -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최신 소프트웨어공학 |
|
|
학습내용 | - 스크럼(SCRUM) - 데브옵스(DevOps) |
|||
학습목표 | - 스크럼의 개념과 프로세스를 설명할 수 있다. - 데브옵스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IT 감리와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PMO) 제도 |
|
|
학습내용 | - IT 감리 -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PMO) 제도 |
|||
학습목표 | - IT 감리의 정의와 IT 감리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PMO) 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곽문기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전공
- 정보통신공학 / 정보통신 / 컴퓨터네트워크
- 이메일
- kmoonki@naver.com
- 주요경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