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프로그래밍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시스템소프트웨어의 개념과 필요성을 다루고, 주요 시스템소프트웨어의 종류와 기능을 설명한다. 어셈블리어 등 저급언어의 습득과 프로그래밍 이해를 통해 기계어 구조, 로더, 매크로처리기 등의 구조와 동작원리를 학습하여 시스템소프트웨어의 개발능력을 함양한다. | ||||||||||||||
---|---|---|---|---|---|---|---|---|---|---|---|---|---|---|---|
수업목표 | ●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정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 과정과 연산 단위, 명령어 실행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텔 프로세서의 내부 구조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어셈블리어의 개념과 주소 지정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매크로 프로세서의 설계 방법과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어셈블러의 역할과 이중 패스 어셈블러 설계 시 고려사항 및 자료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링커와 로더의 역할 및 로더의 형태와 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시스템프로그래밍 | 류금한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8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9일 ~ 2025년 07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시스템소프트웨어의 개념과 필요성을 다루고, 주요 시스템소프트웨어의 종류와 기능을 설명한다. 어셈블리어 등 저급언어의 습득과 프로그래밍 이해를 통해 기계어 구조, 로더, 매크로처리기 등의 구조와 동작원리를 학습하여 시스템소프트웨어의 개발능력을 함양한다. |
수업목표 | ●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정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 과정과 연산 단위, 명령어 실행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텔 프로세서의 내부 구조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어셈블리어의 개념과 주소 지정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매크로 프로세서의 설계 방법과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어셈블러의 역할과 이중 패스 어셈블러 설계 시 고려사항 및 자료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링커와 로더의 역할 및 로더의 형태와 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정의 |
|
|
학습내용 | -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 사용자 프로그램의 처리 과정 -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정의 |
|||
학습목표 | -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용자 프로그램의 처리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시스템 소프트웨어 |
|
|
학습내용 | - 어셈블러의 개요 - 매크로 프로세서 - 링커와 로더 |
|||
학습목표 | - 기계어와 어셈블리 언어, 고급언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매크로 프로세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링커와 로더의 기능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번역기와 운영체제 |
|
|
학습내용 | - 인터프리터 - 컴파일러 - 운영체제의 기능과 역할 |
|||
학습목표 | - 인터프리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컴파일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터프리터와 컴파일러의 특성을 비교할 수 있다. - 운영체제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운영체제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임베디드 시스템 |
|
|
학습내용 | - 임베디드 시스템의 정의 -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시 고려 사항 - 임베디드 시스템 활용 |
|||
학습목표 | - 임베디드 시스템의 정의와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임베디드 시스템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임베디드 시스템의 활용 분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컴퓨터의 연산 단위 |
|
|
학습내용 | - 정보의 단위(비트, 바이트, 단어) - 진법 - 2진수 연산 |
|||
학습목표 | - 비트, 바이트, 워드 등과 같은 정보의 단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진수, 8진수, 16진수 등의 진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진수 연산 및 다른 진법으로의 변환을 수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컴퓨터 조직 |
|
|
학습내용 | - 프로세서 - 시스템 버스 - 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
|||
학습목표 | - 프로세서의 개념과 프로세스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스템 버스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명령어 실행 |
|
|
학습내용 | - 판독 사이클과 기록 사이클 - 명령어의 실행 - 명령어 실행 속도 |
|||
학습목표 | - 명령어 실행 과정 중 판독 사이클과 기록 사이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억 장치에서 읽은 명령어를 어떻게 실행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명령어 실행 속도와 단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억 장치 관리 |
|
|
학습내용 | - 기억 장치의 주소 - 데이터 및 프로그램의 저장 - 기억 장치 관리 |
|||
학습목표 | - 기억 장치의 주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억 장치의 성능 평가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억 장치에 데이터 및 프로그램이 어떤 형태로 저장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기억 장치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32비트 인텔 프로세서 |
|
|
학습내용 | - 프로세서의 개요 - 32비트 프로세서 - 기본 프로그램 실행 레지스터 |
|||
학습목표 | - 인텔 프로세서의 발달 과정과 개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32비트 인텔 프로세서의 특징과 실행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본 프로그램 실행 레지스터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16비트 인텔 프로세서 |
|
|
학습내용 | - 16비트 인텔 프로세서 - 명령어 - 기억 장치 |
|||
학습목표 | - 16비트 인텔 프로세서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명령어의 형태와 구성 예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억 장치의 모델과 데이터 기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레지스터 |
|
|
학습내용 | - 레지스터의 종류와 역할 - 데이터 레지스터 - 인덱스 레지스터 |
|||
학습목표 | - 레지스터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하는 데이터 레지스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포인터 레지스터와 인덱스 레지스터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레지스터와 데이터의 표현 |
|
|
학습내용 | - 세그먼트 레지스터 - 논리 주소와 실제 주소 - 데이터의 표현 |
|||
학습목표 | - 세그먼트 레지스터의 역할과 실제 주소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논리 주소와 실제 주소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그래밍 언어 |
|
|
학습내용 | - 프로그래밍 언어 - 고급 언어와 저급 언어 -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
|||
학습목표 | -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고급 언어와 저급 언어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목적에 맞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메모리와 레지스터 및 어셈블리어 |
|
|
학습내용 | - 메모리와 레지스터 - 어셈블리어의 기본 - 명령어 형식과 데이터 정의 |
|||
학습목표 | - 메모리와 세그먼트, 레지스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어셈블리어의 개요와 기본 문장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어셈블리어의 명령어 형식과 데이터를 정의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어셈블리어 명령어 |
|
|
학습내용 | - 어셈블리어 명령어 형식 - 어셈블리어 명령어 - 조건 분기와 무조건 분기 |
|||
학습목표 | - 어셈블리어 명령어 형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어셈블리어 명령어를 통해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 조건 분기와 무조건 분기 프로그램 작성을 수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주소 지정 방식 |
|
|
학습내용 | - 주소 지정 방식 - 직접 주소 지정 방식과 간접 주소 지정 방식 -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과 상대 주소 지정 방식 |
|||
학습목표 | - 명령어 주소 지정 방식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직접 주소 지정 방식과 간접 주소 지정 방식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과 상대 주소 지정 방식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매크로의 역할 |
|
|
학습내용 | - 매크로 정의 - 매크로 호출과 매크로 확장 - 매크로와 서브루틴 |
|||
학습목표 | - 매크로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매크로를 호출하고 매크로 확장을 수행할 수 있다. - 매크로와 서브루틴의 특징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매크로의 기능 |
|
|
학습내용 | - 매크로 인수 - 조건부 매크로 확장 - 매크로 내의 매크로 호출과 정의 |
|||
학습목표 | - 매크로 인수를 통해 프로그램 작성을 수행할 수 있다. - 조건부 매크로 확장을 통해 프로그램 작성을 수행할 수 있다. - 매크로 내에서 매크로를 호출하도록 프로그램 작성을 수행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매크로 프로세서의 설계 |
|
|
학습내용 | -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 - 설계 시 고려사항 - 자료구조 |
|||
학습목표 | -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매크로 프로세서 설계 시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매크로의 자료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이중 패스 매크로 프로세서 알고리즘 |
|
|
학습내용 | - 패스 1 알고리즘 - 패스 2 알고리즘 - 매크로 내의 매크로 호출 패스 2 알고리즘 |
|||
학습목표 | - 패스 1 알고리즘을 설정할 수 있다. - 패스 2 알고리즘을 설정할 수 있다. - 매크로 내의 매크로 호출 기능을 포함하는 패스 2 알고리즘을 설정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어셈블러의 역할 |
|
|
학습내용 | - 어셈블러의 기능 - 프로그램의 작성과 실행 단계 - 어셈블러의 입력과 출력 |
|||
학습목표 | - 컴파일러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어셈블리어 프로그램과 실행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어셈블러의 입력과 출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이중 패스 |
|
|
학습내용 | - 이중 패스의 필요성 - 어셈블 과정 - 패스 1과 패스 2의 역할 |
|||
학습목표 | - 이중 패스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어셈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패스 1과 패스 2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이중 패스 어셈블러 |
|
|
학습내용 | - 이중 패스 알고리즘 - 이중 패스 어셈블러의 자료구조 |
|||
학습목표 | - 이중 패스 알고리즘을 설명하고 설계할 수 있다. - 이중 패스 어셈블러의 자료구조를 설명하고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단일 패스 어셈블러 |
|
|
학습내용 | - 단순 전향 참조 - 다수의 전향 참조 처리 |
|||
학습목표 | - 단순 전향 참조에 대해 설명하고 구현할 수 있다. - 다수의 전향 참조 처리에 대해 설명하고 구현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링커와 로더의 역할 |
|
|
학습내용 | - 링크 - 주기억 장치의 할당 - 재배치 및 적재 |
|||
학습목표 | - 링크의 기능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기억 장치의 할당과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모듈 재배치 및 적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로더의 형태 및 설계 |
|
|
학습내용 | - 로더의 형태 - 링커 및 재배치 로더 설계 -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
|||
학습목표 | - 다양한 로더의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링커 및 재배치 로더의 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류금한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한남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학사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 석사 충남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 박사
- 전공
- 컴퓨터공학 / 정보통신공학 / 정보통신
- 이메일
- @
- 주요경력
- 현) (주)에이엔씨 강사
전)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강사
전) 우송대학교 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