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모집중- 강의교수
- 김수진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7.01 ~ 2025.05.13
- 학습기간
- 2025.05.14 ~ 2025.08.26
-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사회복지학
- 전공선택 - 아동학,아동·가족,사회복지
강좌소개
수업개요 |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생애주기적 관점에서의 인간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단계별 발달과제 및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에 대한 대표 학자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관과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환경에 대한 이론의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의 개인적, 가족적, 사회/문화적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가족, 사회/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김수진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9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5월 14일 ~ 2025년 08월 2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생애주기적 관점에서의 인간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단계별 발달과제 및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에 대한 대표 학자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관과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환경에 대한 이론의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의 개인적, 가족적, 사회/문화적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가족, 사회/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학에서의 인간 이해와 인간발달의 기초 |
|
|
학습내용 | - 인간 이해의 다양성 - 사회복지에서의 인간 이해 관점의 변화 - ‘환경 속의 인간’ 관점 - 인간발달의 개념 - 인간발달의 특성 - 인간발달의 단계 |
|||
학습목표 | - 인간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인간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태내기와 신생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태내기의 이해 - 신생아기의 이해 - 태내기 및 신생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태내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생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태내기와 신생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영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영아기의 이해 - 영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영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유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유아기의 이해 - 유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유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아동기의 이해 - 아동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아동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청소년기의 발달 -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청년기의 이해 - 청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청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청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중년기의 이해 - 중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중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년기의 이해 |
|
|
학습내용 | - 노년기의 발달 - 노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노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의 개괄적 이해 |
|
|
학습내용 | - 성격이론 - 이상행동이론 - 인간발달이론 - 생태체계이론 |
|||
학습목표 |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성격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상행동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인간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생태체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성격의 역동 - 자아방어기제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성격역동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자아방어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성격의 역동 - 성격유형 및 성격발달 - 융과 프로이트의 비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성격역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성격유형 및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융과 프로이트 이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학습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류분석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교류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집단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집단 발달단계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소집단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소집단이론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소집단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일반체계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가정 - 주요개념과 발달단계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일반체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체계이론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체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생태체계관점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가정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생태체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체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 집단, 조직의 이해 |
|
|
학습내용 | - 개념 - 유형 - 체계로서의 특성 - 인간행동과의 관계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가족, 집단, 조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의 체계로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과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 문화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 - 체계로서의 특징 - 인간행동과의 관계 |
|||
학습목표 | -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체계로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5.03.25 열성적인 강의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3.25 정말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3.25 많은 배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5.03.25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3.25 교수님께서 설명을 알기 쉽게 해주셔서 이해하기 수월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3.25 잘 배우고 싶었는데 후반부에서 조금 강의나 내용이 충분하지 못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3.25 교수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3.25 감사합니다. 교수님 덕분에 많은 지식 배우고 갑니다.
|
|
|
수강기간 ~ 2025.03.25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과정에서 유익하고 꼭 필요한 교육이라 생각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3.25 임신 기간 사회복지 공부를 시작하였는데
그 시작을 김영에서 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시작한 과목들은 배가 점차 불러오니 너무 힘든 과정이었지만
오픈북에서만 출제해주신 교수님 덕분에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종종 1급 기출문제에서 출제하거나 오픈북에 안나오는 걸로 (꼬아놔서;;)
이번학기에 가진통으로 실려갈뻔하고 고생했었거든요.
까페에 글을 남기니 2급 사회복지사 공부인데 저처럼 그런 교수님들 때문에
힘든 학우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좋으신 교수님도 많지만 직장인, 주부 등 바쁜 일상을 소화하며 공부하는
학우들을 위해 감안하고 시험문제 제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반적으로 김영 시험이 어렵다고 학우들 사이에서 소문이 나고 있어서
남겨봅니다.
감사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수진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이화여대 사회복지학 학사 이화여대 사회복지학 석사 이화여대 사회복지학 박사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
- 주요경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